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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앱개발

코틀린으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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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구글에서 제공하는 개발언어인 코틀린을 사용해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한다. 그 첫 단계로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에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생성해본다.

 

결과값 :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다음의 내용이 출력될 수 있도록 작성한 코드를 댓글로 입력해보세요.

Hello, world!

 

개발환경 :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kotlinplayground

 

Kotlin 플레이그라운드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Kotlin 플레이그라운드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Kotlin을 사용해 보고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연습해 보세요. 아래 창에 코드를 입력하

developer.android.com

 

코틀린 코드 :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

 

자습서(출처 : Google Develepoers)

 

Kotlin을 사용한 첫 프로그램  |  Android Developers

Kotlin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developer.android.com

함수 정의

다음은 함수를 정의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부분입니다.

  • 함수에는 이름이 있어야 나중에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함수에는 입력, 즉 함수 호출 시 제공해야 하는 정보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수는 이러한 입력을 사용하여 목적을 달성합니다. 입력이 필요한 것은 선택사항이며 일부 함수에는 입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함수에는 작업을 실행하는 명령이 포함된 본문도 있습니다.

위 다이어그램을 Kotlin 코드로 변환하려면 함수 정의에 다음 문법 또는 형식을 사용하세요. 이러한 요소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fun 단어가 맨 먼저 오고 함수 이름, 괄호 안에 입력, 중괄호 안에 함수 본문 순으로 이어집니다.

Kotlin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본 main 함수 예시 내에서 함수의 주요 부분을 확인하세요.

  • 함수 정의는 fun 단어로 시작합니다.
  • 그런 다음 함수 이름은 main입니다.
  • 함수에 입력이 없으므로 괄호는 비어 있습니다.
  • 함수 본문에는 한 줄의 코드 println("Hello, world!")가 있으며 함수의 여는 중괄호와 닫는 중괄호 사이에 있습니다.

함수의 각 부분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함수 키워드

Kotlin에서 함수를 정의하려고 한다는 것을 나타내려면 새 줄에 fun(함수의 줄임말)이라는 특수 단어를 사용하세요. 표시된 대로 정확하게 모두 소문자로 fun을 입력해야 합니다. func나 function, 다른 철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Kotlin 컴파일러가 의미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수 단어는 Kotlin에서 키워드라고 하며 Kotlin에서 새 함수를 만드는 등의 특정한 목적으로 예약되어 있습니다.

함수 이름

함수에는 이름이 있어 서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이름으로 식별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함수 이름은 fun 키워드 뒤에 있습니다.

함수의 목적에 따라 함수에 적합한 이름을 선택합니다. 이름은 일반적으로 동사 또는 동사구입니다. Kotlin 키워드는 함수 이름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여기서 함수 이름의 첫 번째 단어는 모두 소문자입니다. 이름에 단어가 여러 개 있는 경우 단어 사이에는 공백이 없어야 하며 다른 모든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함수 이름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calculateTip
  • displayErrorMessage
  • takePhoto

함수 입력

함수 이름 뒤에는 항상 괄호가 옵니다. 이러한 괄호는 함수의 입력을 나열하는 위치입니다.

입력은 함수가 목적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입니다. 함수를 정의할 때 함수 호출 시 특정 입력이 전달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함수에 입력이 필요하지 않으면 괄호는 다음과 같이 비어 있습니다. ()

다음은 입력 수가 다른 함수의 예시입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addOne이라는 함수를 보여줍니다. 함수의 목적은 주어진 숫자에 1을 더하는 것입니다. 주어진 숫자인 입력 한 개가 있습니다. 함수 본문 안에는 함수에 전달된 숫자에 1을 더하는 코드가 있습니다.

다음 예시에는 printFullName이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함수에는 이름과 성에 관한 입력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함수 본문에서는 출력에 이름과 성을 인쇄하여 사람의 전체 이름을 표시합니다.

다음 마지막 예시에서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될 입력이 필요하지 않은 함수를 보여줍니다. displayHello() 함수를 호출하면 Hello 메시지가 출력에 인쇄됩니다.

함수 본문

함수 본문에는 함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는 중괄호와 닫는 중괄호로 묶인 코드 줄을 찾아 함수 본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램 설명

이 Codelab 앞부분에서 본 간단한 프로그램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에는 main 함수라는 하나의 함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main은 Kotlin의 특수 함수 이름입니다. Kotlin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코드를 작성할 때 코드는 main() 함수 내에 작성하거나 main() 함수에서 호출해야 합니다.

 main() 함수의 본문에는 코드 한 줄만 있습니다.

 
println("Hello, world!")

이 코드 줄은 출력 창에 Hello, world! 텍스트를 인쇄하는 특정 작업을 실행하므로 문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println() 함수는 이 코드 줄에서 호출됩니다. println()은 이미 Kotlin 언어로 정의된 함수입니다. 즉, Kotlin 언어를 만든 엔지니어팀이 이미 println() 함수의 함수 선언을 작성했습니다. 함수에는 입력이 하나 필요하며 이는 출력해야 하는 메시지입니다.

println() 함수를 호출할 때 함수 이름 뒤 괄호 안에 메시지 텍스트를 넣습니다. 표시할 텍스트 주위에 따옴표를 사용(예: "Hello, world!")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println() 함수로 전달된 메시지가 출력에 인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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